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당연히 이 글들이 공개되는 시점이 너무 빨라도 안되는 이유는 조현병이 공무원 최종합격의 결격사유가 되기 때문에, 공무원에 최종합격 하거나 공무원 되기를 포기하기 전까지는 공개하면 안되는 것이고...

너무 늦어도 안되는 이유는 내 인지능력 때문이다.

나는 조현병이다. 따라서 조현병으로 인해 인지능력이 떨어져서 다시는 글을 못 쓰게 되고, 클라우드로 이 글들을 관리할 능력이 안 되고 zoahaza.net에 글을 올릴 능력이 없어지는 시기가 언제든지 올 수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비밀리에 백업을 철저히 하고 있으나, 이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글이 어느정도 쌓이면 **** 출판사에 의뢰하여 비밀리에 ISBN을 등록하지 않고 책으로 소량출판하여 비밀리에 친한 사람들에게 나눠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잘못하면 내 신상이 공개될 수도 있어 우려스럽긴 하다. 하지만 그렇게 되는 편이 내가 인지능력을 완전히 상실하여 조현병에 대한 편견을 깨는 게 불가능해지는 것보다는 낫다.



내가 zoahaza.net을 개설하려고 마음먹은 이유는 조현병 자체 때문이라기보단, 조현병 직업재활과 자기관리 때문이다. 나아가서 직업재활과 자기관리로 조현병 환자의 생계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조현병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는 것은 나의 목적이 아니다.

내 조현병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꺼내게 될) 이유도 조현병 자체 때문이라기보단, 다른 조현병 환자들의 자립이 중요한 만큼 조현병 환자인 내 자립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흔히 사람들은 조현병이면 일을 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직업재활이나 자기관리도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편견이 오히려 조현병 환자에게 진짜로 필요한 직업재활 방법들이 이야기되는 걸 막아서 조현병 환자가 스스로 직업재활을 못하게 만들고, 그 결과 조현병 환자가 일 못하고 돈 못벌어서 사회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조현병이면 자기관리가 불가능하다는 것 또한 편견이다. 오히려 조현병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자기관리를 더 열심히 해야한다. 이런 것들을 남들이 챙겨주면 진정한 자립이 아니기 때문에, 조현병 환자는 이 것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나 조현병 약이 비싸기 때문에 직업재활 관점에서 진짜 돈 못벌고 돈 없으면 경제적인 이유로 약도 못 먹게 되어, 어쩔 수 없이 조현병이 재발하기도 한다. 적어도 이런 경우는 절대 생겨서는 안 된다.



zoahaza.net에서는 조현병 환자에게 왜 직업이 중요하고 일하고 돈버는 게 중요한지를 남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다.

조현병 환자에게 자기관리는 특히나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들은 일만 잘하는 사람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나 용모관리 같은 부분들도 우리나라 기업들은 중요하게 보고, 이런 부분들을 조현병 환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담덕01 2019.06.15 0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응? 조현병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고 그냥 정신병이라고만 알고 있는데
    일단 약을 먹으면 어느정도 괜찮은 건가요?
    그런데 그 약이 의료보험이 안되나 보군요. ㅡㅡ;

    • 조아하자 2019.06.15 0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료보험 되는데도 그 가격인 거에요... 조현병은 정신병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축에 속하는 난치병입니다. 약 먹어도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고 자신에게 맞는 약 찾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약이 비싼 약밖에 없다면 비싼 약을 먹어야죠. 조현병은 약을 안 먹으면 남에게 피해를 주고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그렇다고 안맞는 약 먹으면 증상이 문제가 아니라 간수치가 나빠지는 등 신체적인 기능저하가 문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