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테마별 분류 (F)

원래 돈벌이에는 위험이 따른다



이 글은 제 블로그에 <정신차리세요> 님의 피드백으로 하는 것입니다. 댓글로 남기기에는 글이 길어질 것 같아서, 따로 댓글이 아닌 글을 남깁니다.

출처: https://zoahaza.net/1845#comment11853939 [조아하자넷]

---------------------------------------



이 이야기는 <G000009> 에서 나중에 하게 될 이야기이지만, 댓글로 따로 문의가 들어왔으므로 해야겠다.



많은 사람들은 조현병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조현병에 비우호적인 사람에게 범죄를 당하는 등, 범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말린다.

심지어 조현병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때문에, 정신 못차린 사람이라며, 정신차리고 자신의 약점을 철저히 숨기라고, 정신차리고 조용히 찌그러져 있으라고 조언한다.

솔직히 말하면 나도 그런 범죄 위험이 두렵긴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원래 모든 돈벌이는 위험을 감수한다. 주식같은 고위험 투자수단 뿐 아니라, 비교적 위험이 적은 안전자산도

은행이 파산하거나 하이퍼 인플레이션 등으로 내 자산의 가치가 사라지는 등의 위험성을 모두 안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절대적으로 안전한 자산은 이 세상에 없다.

모든 사람이 돈벌기 위해서는, 그리고 그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의 위험을 감수한다. 위험성이 완벽하게 제거된 자산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누군가가 돈벌이를 하다가 정말 위험에 처해서 신체 생명상의 피해를 당했다면, 그건 내가 부주의해서가 아니라 그냥 운이 나쁜거고 불행한 거다.



특히 조현병 환자라면 남들보다 더 돈벌기 어렵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위험한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만 할 가능성이 높다.

그런 조현병 환자가 이일도, 저일도 위험하다는 이유를 들어 모두 피하려고만 한다면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없어진다.

조현병 환자는 돈을 못 버는 것 만으로도 남에게 피해를 준다. 돈을 못 벌면 가족의 생계에 부담을 주고

진짜 돈없어서 약을 못 먹게 된 것 때문에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다.



조현병 환자가 남에게 피해를 덜 주기 위해서는,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돈벌이를 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게 답이다.

조현병이라서 범죄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이것도 안하고 저것도 안하고 모든 사회생활을 접어버리면

그 사실 만으로도 남에게 큰 피해를 주면서 살아가게 된다. 나 하나 안전하기 위해 남에게 피해주는 삶보다는

내가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남에게 피해를 덜 주는 삶이 낫다고 본다.



따지고보면 남에게 도움을 주는 자선활동, 기부도 위험하긴 매한가지다.

나는 봉사활동으로 알게 된 사람에게 성범죄를 당해서 조현병 환자가 되었다.

물론 나는 그 이후로 봉사활동을 하지 않게 되었지만, 봉사활동 때문에 성범죄를 당해서 조현병 환자가 될 수도 있다는 위험 때문에

모든 사람이 봉사활동을 중단해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이 세상은 더 살기 어려워질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도 <덜 행복해지는 지혜>, <나를 희생하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조현병 환자는 내가 위험을 감수하며 고생해서 세상에 부딪히고 정면돌파해야 남에게 피해를 덜 주기 때문이다.



2019년 8월 1일, PM 5:00 작성.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