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메뉴 바로가기
#



하지만 주치의는 여전히 공무원을 그만두는 것은 절대 안된다는 생각을 어느정도 갖고 있었다.

왜냐하면 내가 공무원을 퇴사하고 나서 할 수 있는 마땅한 전문직종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4대보험 안되는 회사에서 임금체불까지 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업계에 다시 돌아간다면, 경력인정조차 안되기 때문에

그 수준의 회사에 또다시 입사해서 먹고살아야만 할 게 뻔했고, 그렇다고 그 경력을 살려서

전자책 epub 제작 등의 출판업계로 직종전환을 하더라도 문제가 있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책을 거의 읽지 않기 때문에, 그 일은 돈이 안 될 게 뻔했다.

그나마도 우리나라에서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책을 사기보다는 도서관에서 빌리거나 등의 방법을 써서 책을 읽으려는 사람들이다.

이런 현실에 나는 좌절할 수밖에 없었고, 공무원을 계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주치의와 몇달간 상의한 결과, 결론적으로는 하루 5~6시간씩 일하는 시간제공무원 제도를 활용하기로 마음먹었다.

문제는 주치의에게는 이 제도를 활용하겠다고 마음을 굳힌 것같이 말했지만, 속마음은 달랐다는 것이다.

내 속마음은 조현병이면 공무원 업무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만둬야 한다는 것이었다.

가족들은 이런 나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다가, 지금으로부터 1달 전 정도가 되어서야 받아들이게 되었다.



공무원을 그만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했다.

컴퓨터 관련 분야 전공자로서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조금만 배우면 금방 잘 활용할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유튜브 편집을 병행하여 유튜버로 활동할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 봤다.

문제는 유튜브로 비주얼적으로, 또는 사운드적으로 압도적인 뭔가를 보여줄만한 재능이 나에게는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조현병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유튜브로 할 것을 준비했었다.



부모님이 이 사실을 알게 되자 절대 반대하는 모습을 보이며, 그 컨텐츠는 절대 인터넷에 공개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나는 돈벌이를 위해서라면, 조현병에 관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응대했지만...

먹고살 방법이 필요했다. 조현병이면 뭘 해도 먹고살기 어려우니까.



2021. 2. 23. PM 8:45 작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타리 2021.03.10 0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생한 기록 감사합니다
    누군가에겐 큰 도움이 될거에요

  2. BlogIcon 판다롱 2021.03.10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맞는 일을 찾을 수 있을거예요. 힘내세요!

  3. BlogIcon 매드아이 2021.03.10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좋은 선택이라도
    자신의 마음에 안 들면, 강요된 선택이라면,
    두고두고 후회할 것입니다

    아무리 안 좋은 선택이라도
    자신의 마음에 들면, 자신이 한 선택이라면,
    책임질 여력이 생깁니다.

    리스크를 최소화 해서 다양한 도전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보고 싶습니다.
    허대리님은 가면을 쓰고 유튜브를 찍고
    일헥타르님은 소리만 담아 유튜브를 찍더라구요.

    그리고 중요한것은 초보는 능수능란할수 없습니다.
    그런데 능수능란하지 못함을 걱정하고 시작을 안합니다.
    수많은 시행착오가 능수능란함을 만들어 주는데 말이죠.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조아하자 2021.03.10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제가 유튜브를 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건 여기에서 이야기하지 않은 다른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 그 글은 내일 올라갈 것 같네요.

      물론 말씀 자체는 공감합니다만, 공무원은 투잡이 금지되기 때문에 유튜버로써 애드센스 수익을 받을 수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존재합니다. 아마 유튜브를 하게된다면 법적인 사유 때문에 공무원부터 그만둬야 하지 않을까요.

      공무원이 강요된 선택인건 인정합니다. 다만 제가 제 마음에 드는 선택을 했다면, 다른 사람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제 자신만 고려했다면 저는 조현병 약을 안 먹고 남들에게 민폐끼치는 범죄자가 되었겠죠. 저는 조현병의 증상에 시달리는 것이 가장 행복했으니까요. 조현병 약을 꾸준히 먹고 있는 입장인 이상, 저보다 다른 사람의 선택을 먼저 고려하고 미래를 설계하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제 자신만 생각하기에는, 제 판단만 믿기에는 제 자신의 역량이 너무나도 부족하니까요. 조현병 환자의 판단은 믿을 게 못되니까요.

  4. BlogIcon 도비쭈야 2021.03.10 2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튜브도 갠차늘꺼가튼데 ㅜㅜㅜ 아닌가용?ㅠㅠ

    • BlogIcon 조아하자 2021.03.10 2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튜브를 하고싶으면 공무원을 그만둬야 합니다. 공무원은 법적으로 투잡 금지 직종이기 때문에 유튜브 수익이 투잡으로 잡힙니다.

  5. BlogIcon Jajune+ 2021.03.11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입없이 운영하다가 그만둘 때가 온다거나 그만둘 결심이 선 때에 수입이 가능하도록 전환하는 방법도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이고요.
    ...
    목소리 변조하거나 전자음성의 유튜버들도 꽤 있더군요.

  6. 2021.03.20 1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