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메뉴 바로가기
#



책 <콘텐츠 플래닝 가이드(저자 김인숙)> 를 읽으면서 문답 형식으로 된 곳에 따로

내 생각을 적었다. 그 것을 조아하자넷에 보여주고자 한다.



<스크린샷 참고>

 



나다움이 고민된다면 5가지 질문에 답해 보세요.

1. 당신의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남과 더불어 살 수 있는가.

2. 당신은 무엇을 할 때 열정적인가요?

조아하자: 부끄럽지만 본업보다 중고마켓 나눔할때.

3. 당신을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

4.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덜 행복해지는 지혜 <* 블로그 글 : '덜 행복해지는 지혜' 참고>

5. 당신을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조현병. 남보다 불리한 조건이다.



<스크린샷 참고>

 



사람들에게 들려주면 좋을 만한 에피소드를 떠올려 봅시다.

1. 오랜 친구와 편하게 나누는 흑역사 이야기가 있나요?

조아하자: 친구는 없지만 자주 얘기하는 흑역사는 악덕기업 입사해서 임금체불 당한썰

2. 친한 후배가 찾아와 고민을 이야기합니다. 무슨 이야기를 주로 해 주나요?

조아하자: 나도 남들에게 조언해줄 정도로 잘사는 건 아니라서 그낭 듣기만 함.

3. 남들은 쉽게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경험이 있나요?

조아하자: 조현병 걸렸을 때 경험, 조현병으로 인해 임금체불 피해자가 된 썰, 공무원이 된 썰.

4. 현재의 내 모습을 만드는 데 기여한 사건이 있다면?

조아하자: 약을 꾸준히 먹게 한 게 가장 큼. 따라서 가수 허영생, 기성용 선수를 알게 된 게 행운이었음.



<스크린샷 참고>

 



일상 속에서 어떤 것들이 나만의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요?

1. 에세이 작가가 된다면, 어떤 주제로 글을 쓰고 싶나요? 적어보세요.

조아하자: 현재도 조현병을 주제로 티스토리에 글을 쓰고 있다. 더 작성하고 싶은 주제의 글이 있다면 예술에 대한 글, 글 뿐 아니라 예술작품도 공유하고 싶다.

2. 만약 브이로그를 찍는다면 어떤 주제로 찍고 싶나요? 제목을 적어봅시다.

조아하자: 그림을 더 잘 그리게 돼서 그림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는 유튜브를 찍고 싶다.



<스크린샷 참고>

 



당신은 어떤 덕후인가요?

1. 하루 종일 떠들어도 할 말이 넘치는 주제가 있나요?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적어보세요.

조아하자: 하루종일 떠들만한 주제는 없음. 그나마 좋아하는 거라면 허영생, 음악 정도?

2. 내가 가장 많은 돈과 시간을 쓰는 분야, 품목, 장소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일을 잘하고 싶어서 일과 자기계발 관련 컨텐츠에 돈과 시간을 많이 씀.

3. 당신의 핸드폰 사진첩 속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제품 리뷰를 위한 사진, 중고물품 무료나눔을 위한 중고물건 사진.

4. 1년 이상 꾸준히 제작할 자신이 있는 콘텐츠 주제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아직까진 그런 주제가 없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해서 만들어야 함.



<스크린샷 참고>

 



당신의 전문성을 콘텐츠로 만들어 보세요.

1. 나의 전문분야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조현병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지만 전문 분야로 하기에는 무리수가 큼(마이너한 주제+편견). 앞으로는 예술을 전문 분야로 하고 싶음.

2. 나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조아하자: 아직 잘 모르겠음.

3. 많은 이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질문은 무엇이 있었나요? 나열해 봅시다.

조아하자: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 환자가 공무원이 되는 방법, 조현병 환자의 일자리

4. 만약 아직 전문분야로 서비스를 제공해 보지 않았다면, 네이버 지식인이나 관련 커뮤니티에 사람들이 많이 하는 질문을 최소 5개를 찾아서 답변 해 보세요.

조아하자: 이미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제공중.



<스크린샷 참고>

 



편집만 잘해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큐레이션/인터뷰/매뉴얼 중 '해 볼 만 하겠다.' 생각되는 포맷은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셋 다 자신 없지만 그나마 큐레이션이 내가 도전하기에는 가장 나을듯함.

2. 해당 포맷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내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찾아봅시다.

조아하자: 조현병 (전문) 큐레이션 전문가는 아직 못 본 것 같음.



<스크린샷 참고>

 



나만의 견해를 더한 글을 써볼까요?

1. 오늘, 혹은 최근 일주일 동안 겪은 일 중, 내 분야와 연관된 이야기가 떠오르는 장면을 생각해 보세요.

조아하자:

* 조현병 - 업무가 힘들어서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의심되었지만, 장염이라고 함.

* 예술 - 오늘 태블릿을 꺼내서 최초로 습작을 녹화 연습함.

2. TV 프로그램, 영화, 책 등. 내가 본 것 중에서 내 분야와 연관된 이야기를 떠올려 보세요.

조아하자:

* HOUSE OF CARDS (BTS) - 내 과거 삶을 보여주는 음악

* 아로하 (허영생) - 자해를 하지 않게 도와줌.

3. 떠오르는 것이 없다면, 내 분야와 관련된 콘텐츠 리스트를 찾아보고 주말에 시간 내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아하자:

* 영화 <뷰티풀 마인드>를 시청한다.

* 조현병 관련 전자책을 찾아본다.

4. 내 성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사진을 찾아보세요. 없다면, 앞으로 사진을 남기는 데 꼭 집중해 보세요.

조아하자: 조현병에 걸렸을 때 그게 얼마나 심각했었던지에 관한 사진은 있지만, 그걸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사진은 부족하다. 최근에는 예술을 시도하면서 음악으로 성과를 남겼는데, 앞으로는 사진과 영상 자료도 남기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스크린샷 참고>

 



당신의 캐릭터를 정의해 봅시다.

1. 내 이름 앞에 어떤 수식어를 붙이고 싶나요? 사람들이 나에게 어떤 사람이라고 말해주었으면 하나요?

조아하자: 따뜻한, 진심을 다하는, 성의있는

2. 나를 동물/사물/브랜드/만화나 소설 속 등장인물에 비유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아하자: ? (만화나 소설을 잘 안 봐서...)

3. 나를 색깔로 표현한다면 무슨 색인가요? 그 이유는?

조아하자: 분홍색? 버건디?



<스크린샷 참고>

 



당신의 ING를 기록하세요

2.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공부하는 과정을 적어보세요. 강연 후기나 책 리뷰도 좋습니다. 다만, '내가 무엇을 목표로 이런 공부를 하고 있는지'를 항상 밝혀주세요.

조아하자:

* 그림그리는 과정 동영상으로 남기기 - 유튜브

* 음악 만드는 과정 동영상으로 남기기 - 유튜브

* 춤 연습하는 과정 동영상으로 남기기 - 유튜브



<스크린샷 참고>

 



이유를 밝히면 진심이 전해집니다

1. 당신이 지금 하는 일, 왜 하필 그 일을 선택하셨나요?

조아하자: 공무원 - 나는 하고싶지 않았는데 주위에서 하라고 해서. 나는 불행하지만 남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2.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왜 그 일이 간절히 하고 싶은지 적어보세요.

조아하자: 최저임금 이하 버는 쉬운일. 장애인 재활시설에서 일하기 - (지금 공무원 생활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 같아서. 건강이 중요하니까.

3. 최근에 가치관에 맞지 않아 거절하거나 포기한 일이 있나요? 그 에피소드를 콘텐츠로 만들어 보세요.

조아하자: 최근은 아니고, 조아하자넷 블로그 운영하면서 인터뷰 제안, 직접 만나서 상담받고 싶다는 제안을 다 거절함. 그 이유는 블로그에 다 밝혔다.



2021. 3. 25. 7:30 작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리챠드71 2021.04.14 08: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에 꾸준히 답하며 쓰고 내려가는 것 자체도 힘들겠네요.

  2. BlogIcon 리챠드71 2021.04.14 0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질문에 답변하신거 쓰신 거 쭉 봤는데... 답하는데도 상당시간 걸리듯 하네요. ^^

    • BlogIcon 조아하자 2021.04.14 0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중에 이미 전자책으로 판매중인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챠드님도 이런걸 작성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사서 작성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의 저작권이 있으니 여기 있는 캡쳐를 따서 글자를 지워서 쓰진 않았으면 합니다.)

    • BlogIcon 조아하자 2021.04.14 0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의 경우에도 답변에 시간이 좀 걸리는 건 사실입니다. 좋은 답변 되었는지요 :)

  3. 2021.04.14 2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조아하자 2021.04.14 2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글 뿐만 아니라 유튜브 방향성을 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던 듯 합니다. 그런데 블로거분들을 답방가다가 더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서 앞으로는 예술이 아닌 다른 쪽으로 방향을 조금 바꾸려고 합니다. 그 이야기는 나중에 블로그에서 하게 될 것 같네요.

  4. BlogIcon 홍프로님 2021.04.15 0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포스팅 감사합니다

  5. BlogIcon mimiappa 2021.04.15 2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수고 많으셨구요, 평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