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메뉴 바로가기
#



책 <(오늘부터 시작하는) 호호양의 미니멀 재테크> 를 보고 희망을 봤다.

조현병 환자가 실천할 수 있는 재테크 전략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희망을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분명히 비장애인보다 한계가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 글에서는 그나마 조현병 환자가 실천할 수 있는 재테크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조현병 환자가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재테크 전략은 바로 이 책에서도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는 재테크 전략인 <절약> 이다.

왜냐하면 조현병 환자에게 <투자> 나 <부업> 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판단력이 남들보다 부족한 조현병 환자가 <투자>를 해서 돈을 버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는 건 당연하고 쉽게 이해 가능하다.

그런데 왜 <부업>은 안될까?



첫째로 조현병 환자가 <부업>을 하게 되면 과로하기 쉽다.

왜냐하면 조현병이라서 남들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시간을 들여야 부업해서

돈을 조금이라도 벌 수 있게 되고, 그 과정에서 밤샘근무 등 무리하게 과로하게 되면

약을 꾸준히 먹어도 조현병이 재발할 위험성이 크다.



둘째로 조현병 환자가 <부업>을 하게 되면 부업을 할 콘텐츠 선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조현병으로 장애등급을 받을 정도라면, 조현병이 이미 일상 전반에 영향을 미쳤을테고

그 정도라면 <내가 잘하는 일> 에 있어서 <조현병> 과의 연관성을 떼놓고 설명하기 어렵다.

그냥 <평범한 남들보다 잘하는 일> 이 아니라 <조현병인데도 할 수 있는 일> 이 내가 잘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문제가 생긴다. 이 경우 조현병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밝히고 부업을 해야 하므로

문제가 생긴다. 일반 대중들은 조현병 환자에게 비우호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책에서 추천하는 각종 SNS, 유튜브 등은 조현병 환자에게 <할 수 없는 일>이 되기 쉽다.

조현병이라는 사실을 SNS에 떠벌리고 다니다가 최악의 경우에는 조현병 환자를 노리는 악의적인 범죄의 피해자가 된다.



상대적으로 <절약>은 <조현병이라서> 라는 제약조건이 <투자> 나 <부업> 보다는 덜하다.

그나마 조현병 환자임에도 할 수 있는 일인 것이다.

물론 이 책에서도 <재테크 전략으로 절약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걸 인정한다.

그러니까 이 말을 바꾸어 말하면 <조현병 환자의 재테크에는 한계가 있다> 라고 볼 수 있다.





이 한계를 극복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물론 이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나름대로의 전략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조현병 환자는 병의 특성상 많은 돈을 벌기 어렵다는 사실을 일단 인정해야 한다.

절약 만으로는 떼돈을 벌기 어렵다는 것은 명확하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대비, 만약을 위한 보험 등은 포기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조현병이면 대부분의 보험이 결격사유로 보험가입이 안 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내 생각은, 돈에 투자하는 대신 사람에 투자하는 것이다.

돈을 조금 들여서라도, 돈을 조금 포기해서라도 사람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특히 이 방법은 조현병 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어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다.



나는 사람의 신뢰를 얻는 방법으로 봉사활동보다는, 중고물건 무료나눔을 추천한다.

새 물건을 사서 나눔하거나 기부하는 것보다 돈이 조금 들기도 하지만, 조현병 환자가 봉사활동을 했다가는

착한 마음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을 노리는 악의적인 사람에 의해 범죄 피해자가 되기 쉽다.

나도 사실은 그런 사람에게 당해서 봉사활동으로 알게 된 사람에게 성범죄를 당했고, 결국 조현병 환자가 되었다.



이 방법은 성공률이 낮긴 하지만, 나를 지지해주는 팬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고

이렇게 도움받아서 나를 신뢰하는 사람들은 나중에 내가 지금보다 더 어려워져서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나를 도와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재테크 전략으로 일단 기본적으로 <절약>을 실천하고

<절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람의 신뢰>를 사려고 한다.



2021. 6. 7. 18:05 작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미스터제이님 2021.10.03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절약이 진짜 중요하죠!
    잘 보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