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테마별 분류 (F)

내가 취약계층이 아닌 일반인에게 기부하는 이유

http://zoahaza.shop/

 

중고물건 무료나눔 – 조아하자: 덜 행복해지는 지혜

 

zoahaza.shop

 

 


zoahaza.shop 에서 나눠주는 물건들은 대체로 취약계층에게 가지 않는다.

당연하다. 누구나 물건을 공짜로 받을 수 있고, 그 대상은 취약계층보단 일반인일 확률이 훨씬 높다.

차라리 자원봉사기관 등을 통해서 물건이나 돈을 기부했다면, 차라리 취약계층에게 기부가 될 텐데

왜 나는 그런 방법을 쓰지 않고 내가 개인적으로 일반인들에게 물건을 나눠주려 하는 것인가?



그 이유는 내가 일반인들에게 진 빚이 있기 때문이다.

조현병 환자에게 피해입는 사람은 취약계층보단 일반인, 성실하게 사는 일반 서민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



취약계층의 가정에서 조현병 환자가 생기면 그 가정은 조현병 환자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곧 나가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그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그 상황에서 벗어날만한 충분한 노력을 했는데도 그 상황인지는 의문이다.

차라리 이런 면에서는 성실하게 사는 일반 서민이 낫다.

일반 서민들의 가정에서 조현병 환자가 생기면, 조현병 환자 본인이 정신을 못차려도

일반 서민들은 열심히 살아서 그 어려움을 보완해주려고 아등바등 노력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정말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어려운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이 진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



물론 내가 zoahaza.shop에서 나눠주는 것을 받는 일반 서민들이 모두 조현병 환자의 가족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하지만 조현병은 생각보다 흔한 병이고, 그렇다면 내가 기부하는 물건을 받는 일반 서민들도 잠재적으로 그럴 일이 생길 만한 사람들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무엇보다 일반 서민들이 열심히 살기 때문에 이 세상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 세상은 조현병 환자 때문에 유지되는 게 아니다. 이 세상은 일반 서민들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다.

조현병 환자가 이 세상의 대부분이었다면, 그 사회는 붕괴할 것이다.

조현병 환자가 소수이기 때문에 차별받는다고, 부당하다고 보는 관점은 옳지 않다.

조현병 환자가 소수이고 일반 서민들이 절대 다수이기 때문에, 이 세상은 유지되는 것이고 그나마 조현병 환자가 먹고살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조현병 환자는 일반 서민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일반 서민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게 있으면 최대한 나눠줘야 한다.



이는 zoahaza.shop을 개설해서 취약계층이 아닌 일반인에게 기부하는 이유가 되었다.



2022. 1. 15. 10:10 작성.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