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비밀글 미리보기 (C~E, Z)

블로그 원고 작성자 - 조현병 환자에게 비추천하는 직업



이 글은 텀블벅에서 펀딩을 진행한 PDF 원고 <블로그 원고로 100만원 이상 벌기>를 읽고 그 후기를 적은 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https://tumblbug.com/dar1 를 참고 바랍니다.



조현병 환자는 뭘 해도 먹고살기 어렵다.

조현병이라는 병의 특성상 밖에 나가서 뭘 하면서 직업을 유지하기가 어려우니, 이 책에서 소개하는 블로그 원고 작성과 같은

비대면 이색직업에 끌리는 사람도 상당수일 것이라 보여진다.

현재 나는 이런 직업을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한때 전업블로거로 월급 이상을 벌 것을 꿈꿨었고,

지금은 별 볼일 없는 평범한 블로거로써 이런 세계가 궁금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혹시가 역시로 바뀌었다.

책의 내용대로라면 조현병 환자가 이 직업으로 돈벌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일단 조현병 환자는 유연한 상황판단을 하기가 어렵다. 병의 특성상 현실감각이 떨어지는 게 증상의 일부이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조건을 이것저것 걸어서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하고, 또한 무리한 갑질이나 무리한 제안을 받으면 이를 거절해야 하는데

정신이 온전치 않은 사람이 이런 일종의 <협상 능력>을 가지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낼 수밖에 없었다.



이런 현실에서 조현병 환자가 이 직업을 하려고 함부로 뛰어들었다간,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였다.

특히 이 직군은 근로형태가 프리랜서나 다름없기 때문에 일반 근로자와는 달리 진짜로 사기를 당했을 때 보상받을 방법도 마땅치 않다.

일반 근로자는 적어도 임금체불을 당하면 회사를 신고해서 법적 절차를 거치는 일이 있더라도 결국은 보상받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직업군에서 일종의 임금체불과 같은 일을 당했을 때 근로자와 같은 법적 보상을 바라기는 어려워 보였다.

나는 한때 고용노동부에서 일했기 때문에 이 책의 이런 숨겨진 의미를 읽을 수 있었지만, 사실 많은 조현병 환자들은

이 책을 읽고도 이런 숨겨진 의미를 읽어내기 어려워 보였다.



문제는 이런 책들이 등장함에 따라, 조현병이라는 질병의 특성상 비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이런 직업군에 뛰어드는 사람이 생길까봐 매우 우려스럽다.

결국 그러한 선택의 책임은 조현병 환자 본인이 책임져야 할 것이다. 책 저자의 잘못이 아니라 조현병 환자가 조현병의 특성으로 인해 잘못 판단한 것이 근본적인 문제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조현병 환자에게 블로그 원고 작성자를 포함,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된 직업군은 비추천하는 바이다.

특히 플랫폼에서 중개를 해주지 않고 본인이 직접 협상하고 중개해야 하는 종류의 디지털 노마드 직업은 조현병 환자에게 절대 금물이다.

나도 한때 전업블로거를 꿈꿨었고 도전했다가 처참한 실패를 맛볼 수밖에 없었고, 결국 악덕회사에 취직해서 위법하게 갑질당하면서 일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

나와 같은 종류의 실패와 고난을 또다른 조현병 환자가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



2022. 3. 24. 18:2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