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테마별 분류 (F)

조아하자넷은 과연 수익성이 있는가?



최근 많은 수익형 블로그 관련 책들을 읽어보고 있다.

그 중 최근에 와디즈에서 펀딩해서 <한 권으로 끝내는 티스토리 운영 비법서>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34077 를 보게 되었다.

블로그 비법서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 맞춰진 전략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조아하자넷은 티스토리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 PDF 문서가 조아하자넷에 조금 더 적합하다고 여겨져서 보게 되었다.



네이버 블로그에 맞춰진 전략서가 대부분인 상황에서, 지금의 조아하자넷은 수익형 블로그로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강했다.

일단 조현병이라는 테마로 수익을 창출할만한 뾰족한 방법이 보이지 않았다.

일단 이 키워드로는 현실에 존재하는 물건을 팔기 어렵기 때문에 쿠팡파트너스 제휴 같은 방법을 쓰기 어렵다.

또한 주제의 특성상 이 키워드와 관련된 체험단, 대행포스팅 등을 하기가 어려우며,

조현병은 1일 1포스팅을 할 만한 컨텐츠가 도저히 나오지 않는 분야다.

물론 조현병에 의한 사건사고는 워낙에 많기에, 그런 자극적인 소재들을 사용해서 글을 쓴다면 1일 1포스팅이 가능하겠지만,

내 블로그는 그런 방향을 지향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조현병 환자인 내 경험에 의거한 조금 더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길 원한다.

지금 조아하자넷에는 1주일에 1번 정도 글을 업데이트 하고 있다. 그 이상으로 하면 글감이 금새 동날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조현병은 상당한 고단가 키워드다. 이 사실을 나는 예전부터 알고 있었다.

일단 의료분야 키워드들이 대체로 고단가이고, 조현병은 지구상에 현존하는 여러가지 병 중에서도 심각성이 상위 1% 이내인, 끝판왕급 정신병이기 때문이다.

어떤 책(조현병의 모든 것)에서는 조현병을 당뇨병에 비유하지만, 나는 조현병을 암에 비유하고 비교하는 게 더 적합하다고 본다.

일단 유전적인 특성이 부모 양쪽이 모두 병을 갖고 있어도 100% 유전이 아닌 50% 정도 유전되는 것부터 암과 비슷하며,

열심히 관리해도 재발이 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가져오며 생계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등의 특성이 비슷하다.



또한 조현병은 경쟁이 꽤 치열한 키워드다. 조현병만을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는 적지만, 정신건강, 또는 신체건강까지 포괄해서 건강을 주제로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이 많고(이 중에는 전문적인 병원이나 심리치료 관련 기관도 포함된다.),

그 중 조현병은 매우 심각한 질병이기에, 수많은 건강 블로거들의 글 중 조현병의 비중은 상당한 수준이다.

조현병에 의한 사건사고들 때문에 자극적인 글들, 편견에 근거한 글들이 넘쳐난다는게 이 주제의 특성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실 조현병이라는 키워드는 대출, 성형수술 같은 민감하고 조심해서 써야 할 키워드와 비슷한 특성이 있다.

조현병에 관한 글을 잘못 작성하면 의료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

(그래서 조현병 병원 추천 포스팅 등을 하면 위법이다.)



나는 이전까지 조현병 블로그의 수익성 문제 때문에, 네이버 블로거들이 쓴 수익성 블로그 PDF 문서를 참고해서

zoahaza.net 의 관리를 뒷전으로 하고 따로 블로그를 파서 맛집이나 리뷰를 주제로 하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것을 고려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내가 그러한 방향으로 전향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것 같다.



문득 저자인 코딩팩토리 운영자님은 내 블로그를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졌다.

해당 PDF는 내가 가는 길이 맞다고, 지속적으로 더 하라고 응원하는 듯 하지만, 그러기에 더 큰 책임감을 느끼게 했다.

 

 

* 펀딩 인증: https://www.instagram.com/p/CeafetjpFHe/

 



2022. 6. 5. 15:20 작성.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