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테마별 분류 (F)

'조현병 환자가 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전자책을 만든다면



이 글은 와디즈 펀딩 <하루 10분, PDF 파일로 매달 월급만큼 벌기>  의 리워드로 받은 PDF 문서 리뷰 글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해당 펀딩의 진행자인 <방구석투잡러 조야>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이 글은 <F000222 - 조아하자넷과 연관된 전자책을 만든다면(1) - '조현병 환자가 공무원이 되는 방법'으로 전자책을 만든다면> 에 이은 연재글입니다.

---------------------------------------



해당 리워드에서 추천할만한, 조아하자넷과 연계할만한 2순위 주제도 이미 알고 있다.

<조현병 환자가 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

그런데 이 책도 진짜로 책을 출간한다면 세간의 주목은 많이 받겠지만,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 가능성이 크다.



조현병이면 일단 취업 자체가 매우 어려워진다.

조현병이라는 사실을 숨기더라도 취업은 어렵다.

조현병이라는 병의 특성상 업무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으며,

따라서 조현병 때문에 경력공백이 생겨서, 평범한 사람의 입장이더라도 내세울만한 스펙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현병이면 일단 평범한 회사에 입사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다고 봐야 한다.

나는 눈높이를 낮춰서 생산직이라도 입사하려 했지만, 정상적인 회사에는 생산직으로도 입사할 수 없었다.

현실적으로 특출나지 않은 조현병 환자가 입사할 수 있는 회사는 악덕기업 뿐이다.

따라서 이런 책을 낸다면 결국 <조현병 환자가 (악덕)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 이라는 주제의 책이 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논란이 예상되는 것이다. 악덕기업에서 위법하게 일할 것을 권유하는 책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2순위 주제도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 주제로도 절대 책을 낼 수 없을 것이다.



2022. 6. 6. 21:00 작성.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