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테마별 분류 (F)

조현병 PDF 출판의 미련을 버리다



이 글은 와디즈 펀딩 <하루 10분, PDF 파일로 매달 월급만큼 벌기>  의 리워드로 받은 PDF 문서 리뷰 글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해당 펀딩의 진행자인 <방구석투잡러 조야>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이 글은 <F000222* - '조현병 환자가 공무원이 되는 방법'으로 전자책을 만든다면> 와 <F000223* - '조현병 환자가 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전자책을 만든다면> <F000224* - 조현병 환자의 전자책 출판 아이디어> 의 연재글입니다.

---------------------------------------

 

 


2022. 7. 1. 시간을 내서 전자책 ZOOM 강의에 참석하였고, 그 과정에서 사전질문을 받아서 진행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PDF 전자책의 방향성에 대해서 더 모색하기 위해서였다.



나의 경우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 만한 주제와 내용의 PDF 출판을 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했다.

그런데 그 강의에서 방구석투잡러 조야님은 뜻밖의 이야기를 꺼냈다.

내가 구상하는 주제의 경우 사회적인 부분이 문제가 아니라 수익성이 문제라는 것이었다.

조현병, 그리고 그 중에서도 공무원이 되고 싶은 사람 또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타겟이 너무 좁아져서, PDF를 만들더라도 많이 팔리기 어려운 주제라는 것이었다.



조야님은 이렇게 좁게 타겟팅이 된 주제의 수익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나 SNS 마케팅을 활발히 해서 홍보를 병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런데 나의 경우 이 주제는 블로그나 SNS 마케팅이 문제가 아니었다.

조아하자넷으로 블로그 마케팅은 이미 어느정도 되어 있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잘 팔리지도 않을 주제이고,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 소지까지 있는 전자책 출판을 하는 게 맞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조현병 환자가 공무원이 되는 방법' 과 '조현병 환자가 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 을 주제로 PDF 전자책을 출판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미련없이 포기하기로 했다.

이 주제 대신, 블로그를 활용해서 출판할 수 있는 다른 주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2022. 7. 2. 9:40 작성.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