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현병 관련 상황/과거 - 시간별 분류 (A)

조현병 환자의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책



내가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책은 <하고 싶은 일이 없는 사람은 사회적기업가가 되어라> 이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어서 지금 사서 읽어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나도 오래 전에 한번 읽고 나서 한동안 잊고 지내던 책이다.

책의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니 자세히 이야기하기 어렵겠지만, 이 책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는 간단히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이 책의 저자는 본인 스스로가 본인을 하고싶은 일이 없고, 꿈이 없다고 소개한다.

그러나 저자는 꿈이 없기 때문에 삶을 포기하거나, 세상을 불평하지 않는다.

오히려 본인이 꿈이 없고 꿈을 이루는 것을 포기했기 때문에, 본인의 꿈을 포기하고 대신 다른 사람의 꿈을 이루게 해주기 위해 무엇을 할까 고민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다른 사람의 꿈을 이루게 도와주기 위해 사회적기업가의 길을 걷게 된다.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에는 책의 사회적기업가가 되는 방법론에 집중해서 책을 읽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생각해 보니, 이 책은 그게 중요한 게 아니었다.

저자의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이 있었기 때문에 결국 저자가 사회적기업가로 성공한 것이다.

사회적기업가는 성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고, 사회적기업가가 되기 위한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이 이 책에서 진짜 배워야 할 것이다.

조현병의 특성상 조현병 환자가 사업가가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내가 사회적기업가가 되는 것은 포기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조현병 환자라면 이런 책에서 기업가가 되어야겠다 라고 결심하기보다는, 다른 측면을 봐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인간에게 진짜 중요한 자질은 발상의 전환, 즉 창의력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창의적이었기 때문에 선한 일을 실천할 수 있었고 결국 성공한 사람이 되었다.

조현병 환자는 이 책의 저자같은 창의적인 생각을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에서 생각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결국 이런 책을 읽고 따라하는 것으로 실천해도 절반 이상은 성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2022. 7. 23. 17:50 작성.

태그